2016. 5. 15. 13:1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때 패키지이름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m.example.test.sample  이렇게 패키지이름을 설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어플리케이션ID 도 패키지이름과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이후 앱을 충분한 시간을 들여 개발 완료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때 패키지이름을 com.nice.running 이렇게 바꾸고 싶습니다. 이 패키지이름이 신규가 되었든 이전에 계속 사용하던 이름이던지 상관없습니다. 어쨋든 패키지이름을 바꾸고자 합니다. 

사실 앱을 설치한후에 앱정보에서 보이는 이름은 패키지이름이 아니라 어플리케이션ID 입니다. 패키지이름과 어플리케이션ID가 동일하였기 때문에 패키지이름으로 알고 있는것이죠.

http://tools.android.com/tech-docs/new-build-system/applicationid-vs-packagename 에 따르면

패키지이름과 어플리케이션ID는 독립적입니다. 이 말은 패키지이름과 어플리케이션ID는 다르게 설정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패키지이름은 AndroidManifest.xml 에 설정되서 R 클래스를 참조하는 모든코드에서 사용하기 위한것입니다. 그래서 소스코드의 첫줄에 패키지이름이 정의 되어 있죠

어플리케이션ID 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려지는 apk 파일의 이름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ID만 바꾸면 되는 것입니다. AndroidManifest.xml 에 정의되어 있는 패키지이름을 변경하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내부용이니 그냥 두면 됩니다.

그대신 외부용인 어플리케이션ID 를 변경하면 됩니다

그것은 File>Project Structure>Modules>app>Flavors 에서 Application Id 를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build.gradle (Module:app) 파일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이후 프로젝트를 Run 해서 설치한 이후에 그 앱의 정보를 보면 수정된 Application Id 가 보일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패키지이름은 내부 소스코드 작성용이고, 어플리케이션ID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올려지는 apk 파일용입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uto import 하기  (0) 2014.11.26
자동으로 import 해 주는 단축키  (0) 2013.12.22
Posted by JJ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