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2013. 11. 9. 09:55

1. 자바설치하기

개발을 위해서는 Java Development Kit (JDK) 를 설치해야 합니다. 맥 사용자는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에서 JDK 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설치유무를 확인하려면 터미널 창에서

java -version

입력하면 됩니다

2. ADT Bundle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SDK 를 설치하기 위해서 먼저 ADT 번들을 설치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에서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ADT Bundle 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합니다

. Eclipse IDE (ADT 플러그인, 필요한 extension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SDK Tools

. Platform Tools

. 최근 안드로이드 플랫폼

. 최근 플랫폼에 맞는 CPU 이미지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운 받아서는 다음 디렉토리에 압축을 풀면 됩니다

. 윈도우 C:\android

. 리눅스/맥  /usr/dev/android 

또는 

. 윈도우 C:\Users\youruserid\android

. 맥     /Users/youruserid/android

. 리눅스 /home/youruserid/android

를 사용합니다 (권장) youruserid 는 본인의 계정을 말합니다

3. PATH 변수 설정하기

안드로이드를 개발할때 필요한 툴의 위치를 설정해 두어야. 터미널창에서 바로 안드로이드 툴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uperuser.com/questions/284342/what-are-path-and-other-environment-variables-and-how-can-i-set-or-use-them

를 참고합니다

맥에서는 /Users/youruserid/.bash_profile 안에

export PATH=/Users/youruserid/android/sdk/platform-tools:/Users/youruserid/android/sdk/tools 

처럼 툴 디렉토리의 위치가 지정되어 있으면 됩니다. 맥은 시스템 재부팅이 필요 없습니다. 터미널창만 닫았다가 새로 열어 확인하면 됩니다.

PATH 가 제대로 설정되었다면 터미널 창에서 

android 

를 입력해서 SDK Manager 가 실행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4. Eclipse IDE 설치확인

맥에서는 

/Users/youruserid/android/eclipse 

폴더밑의 eclipse 를 실행하면 됩니다. 

이클립스가 실행되고 workspace 의 위치를 지정하라고 나오는데 이곳에서 모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저장되게 됩니다

5. 개발을 위한 기기(휴대폰) 설정 및 ADB 드라이버 설치(윈도우경우)

안드로이드 기기의 설정>어플리케이션>개발 메뉴의 USB 디버깅 을 체크합니다 

4.2 이상을 사용하는 기기는 개발자옵션이 숨겨 있습니다. 설정>시스템>휴대전화정보 안의 빌드번호를 7번 탭합니다. 이제 개발자옵션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후에 설정>시스템>개발자옵션 에서 USB 디버깅을 체크합니다. 

맥과 리눅스는 별도의 ADB 드라이버가 불필요하지만 윈도우 경우에는

http://developer.android.com/tools/extras/oem-usb.html 

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정상적으로 USB 알림 이 뜨는지 확인합니다

6. SDK Manager 로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Android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설치하기

윈도우는 시작버튼>모든 프로그램>Android SDK Tools>SDK Manager

리눅스/맥에서는 터미널창에서 

android 

를 입력하여 SDK Manager 를 실행합니다

또는 eclipse 프로그램을 실행한후 툴바에서 실행할수도 있습니다.

실행후 Tools, Extas 는 다 선택하고 개발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플랫폼 버전을 체크해서 (SDK platform 이 포함되도록) 추가하면 됩니다. SDK Platform, System Image, google APIs 등을 플랫폼 버전별로 체크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위키자료에 따르면 2013.11.1일 기준으로

http://ko.wikipedia.org/wiki/안드로이드_(운영_체제) 

현재 4.x 버전이 71.9%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고 2.3.x 버전도 26.3%정도 비율입니다. 2개 합치면 98.2%의 점유율입니다  2.2버전은 1.7% 비율입니다.

설치시 약관이 나오면 승인을 해 주어야 합니다

7. 시뮬레이터 사용을 위한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 Android Virtual Devices (AVD) 설정하기

AVD는 가상으로 기기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여러 기기에서 테스트할수없으니 갤럭시넥서스 AVD,  넥서스7 AVD 이런식으로 다양한 작동환경을 만들어 놓고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맥 SDK Manager 의 Tools 메뉴에서 Manage AVDs 를 실행합니다 또는

android avd

라고 터미널 창에서 입력합니다.

AVD 맨 처음 만들땐 Snapshot 에 체크합니다. 그후 Start 하면 새로운 창이 뜨는데 

.  Wipe user data 와 Save to snapshot 에 모두 체크한후 Launch 합니다. 이때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에뮬레이터가 모두 완료되면 에뮬레이터 창을 닫습니다.

. 이후에는 Launch option 에서 Launch from snapshot 만 체크한후 실행합니다. 이제부터는 부팅시간이 줄어 듭니다. 10초 정도면 되는군요.

새로운 AVD 를 만들면 다음의 위치에 저장됩니다

. 맥/리눅스    /Users/youruserid/.android/avd

. 윈XP    C:\Documents and Settings\youruserid\.android

. 윈7    C:\Users\youruserid\.android

AVD 만들때 Devices 에 없는 기기 예를 들어 Galaxy S4 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VD 오른쪽 옆 탭 Device definition 탭을 클릭하고 기기를 추가하면 됩니다

갤럭시 S4를 위한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Galaxy S4 Device definition

. screen size : 4.9

. resolution : 1080 x 1920

. RAM : 512 MiB

. Size : normal

. Screen Ratio : long

. Density : xxhdpi

. Buttons: Hardware

다음에 Galaxy S4 AVD 에서는

. Target : Android 4.3 - API Level 18

. Ram 512 VM Heap 64

. Internal Storage 200 MiB

. SD Card : 20 MiB

. Emulation Options : Use Host GPU

입니다.

에뮬레이터는 터미널창에서 실행할수 있습니다

emulator -avd avd_name [option value] …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넥서스7 AVD 이름이 Nexus7_800x1280 이라고 한다면

emulator -avd Nexus7_800x1280

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에뮬레이터 명령어의 도움말을 보려면

emulator -help 

라고 입력하세요.

8. Emulator 키보드 단축키

AVD 를 만들때 keyboard support 를 체크했다면 컴퓨터 키보드의 단축키가 에뮬레이터에서 작동합니다

Home                        안드로이드 홈화면

F2                            메뉴키

Esc                            뒤로가기 키

Ctrl+F11(Cmd-F11 맥)    가로/세로 변경



Posted by JJC